- Blynk란?
- Blynk와 아두이노 통신과정
- 컴퓨터로 Blynk 통신하기
- ESP-01 로 Blynk 통신하기
1) Blynk란?
Blynk는 iOS 또는 Android 앱을 기반으로 인터넷을 통해 Arduino, Raspberry Pi와 같은 하드웨어를 제어할 수 있는 플랫폼 입니다.
디지털 대시보드로써 단순히 위젯을 가져오고 배치하여 프로젝트의 그래픽 인터페이스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.
즉, 아두이노, ESP8266 등 컨트롤러를 컴퓨터와 유선으로 혹은 BT, WIFI를 이용해서 무선으로도 연결해서 IOT 프로젝트를 구현해볼 수 있는 그런 서비스입니다.
2) Blynk와 아두이노 통신과정
- Blynk어플 에서 버튼(컨트롤러)을 눌렀을때
Blynk 어플의 컨트롤러의 상태 값을 Blynk서버로 전송한 후
Blynk서버에서 아두이노로 앱 컨트롤러의 신호를 전송합니다.
- 아두이노에서 신호를 전송할 때
아두이노에서 Blynk서버로 센서값을 전송한 후
Blynk서버에서 아두이노에게서 받은 센서 값을 Blynk어플로 전송한다.
Blynk 통신을 하기위해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.
첫번째는 컴퓨터를 이용해서 Blynk서버와 통신하는 방법
두번째는 ESP-01(이전에 배운 wifi모듈) 을 이용해 Blynk서버와 통신하는 방법 입니다.
일단 어플로 보여질 화면을 먼저 만들어 봅시다.
3) 컴퓨터로 Blynk 통신하기
[1] 라이브러리 추가하기
[2] 아두이노 연결
[3] Bylink에 접속하여 신규 프로젝트를 생성 후 버튼 위젯을 추가하고 메일로 수신된 Auth키를 확인,입력
#include <SoftwareSerial.h>
SoftwareSerial DebugSerial(2, 3); // RX, TX
#include <BlynkSimpleStream.h>
// You should get Auth Token in the Blynk App.
// Go to the Project Settings (nut icon).
char auth[] = "*****************************";
void setup()
{
// Debug console
DebugSerial.begin(9600);
// Blynk will work through Serial
// Do not read or write this serial manually in your sketch
Serial.begin(9600);
Blynk.begin(Serial, auth);
}
void loop()
{
Blynk.run();
}
[4] cmd 창을 열어 명령어 입력하기
...\Blynk\script>blynk-ser.bat -c COM4
4) ESP-01 로 Blynk 통신하기
0] 라이브러리 추가하기
bit.ly/2C9rRYb 에 접속하여 다운로드 한다.
파일을 다운받은후 압축을 풀어서 아두이노프로그램 라이브러리에 폴더를 옮겨야 합니다.
1] 아두이노 연결
2] Bylink에 접속하여 신규 프로젝트를 생성 후 버튼 위젯을 추가하고 메일로 수신된 Auth키를 확인
3] [파일] - [예제] - [Blynk] - [Boards_WiFi] - [ESP8266_Shield]
#define BLYNK_PRINT Serial
#include <BlynkSimpleShieldEsp8266.h>
char auth[] = "**각자 email로 받은 token**"; // 수정할 부분
char ssid[] = "**연결가능한wifiname**"; // 수정할 부분
char pass[] = "**wifipassword**"; // 수정할 부분
#include <SoftwareSerial.h>
SoftwareSerial EspSerial(2, 3); // RX, TX
#define ESP8266_BAUD 9600
ESP8266 wifi(&EspSerial);
void setup()
{
// Debug console
Serial.begin(9600);
delay(10);
EspSerial.begin(ESP8266_BAUD);
delay(10);
Blynk.begin(auth, wifi, ssid, pass);
}
void loop()
{
Blynk.run();
}
실행 결과
<----!주의---->
시리얼통신, 소스코드의 보드레이트 값이 동일한지 확인해야 합니다.
(와이파이 수업때 보드레이트 변경 참고 )
https://kwonkyo.tistory.com/357 , blynk 사용하기 (kocoafab.cc)
'IOT 로봇 아두이노 > 아두이노 기본센서 연결하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아두이노 응용] 온습도 센서 + ESP-01 연결하여 Blynk에 표시하기 (1) | 2021.08.18 |
---|---|
[아두이노 응용] 온도 습도 LCD로 출력하기 (2) | 2021.08.18 |
[아두이노 기초] 와이파이 연결하기 (0) | 2021.08.16 |
[아두이노 기초] 온습도 측정하기 (0) | 2021.07.28 |
[아두이노 응용] 블루투스를 이용해 RC카 제어하기 (0) | 2021.07.06 |
댓글